티스토리 뷰

겨울철 실내적정온도

 

 

한겨울 따듯한 이불속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만큼 힐링도 없을 것 같은데요. 집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온기를 느끼려면 24, 25도는 되어야겠죠. 정부나 건강 관련 협회에서는 발표하는 권장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18~20도라고 합니다. 겨울은 춥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므로 우리 몸의 면역력이 낮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를 지키면 건강을 지키고 에너지를 아낄 수 있다고 말하는데요. 개인적으로 집안 온도를 20도로 유지하면 너무 추워서 실내 활동을 하기가 어렵더라고요. 겨울철 실내온도 20도면 손, 발이 시린 정도였어요. 가정마다 온도를 재는 방식부터 남향 여부 등 온도 차이가 크게 느껴질 수밖에 없는데요.

 

 

겨울철 실내온도는 너무 따듯하게 유지하는게 건강에 안 좋을 수 있다고 받아들이면 좋을 것 같아요. 아파트에 살면서 하루에 보일러 한두 번 정도만 가동해도 23도 이하로는 잘 안 떨어지는 편이고 24~25도를 목표 온도로 보일러를 가동하면 가스비가 많이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겨울철 실내적정온도는 노약자나 아이가 있다면 18~20도는 너무 낮은 수치일 수 있습니다.

 

집마다 상황이 다르고 사람이 추위를 느끼는 것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적당한 온도를 찾는게 중요하다고 하네요. 활동성을 높이면서 실내와 실외 온도 차가 너무 크지 않다면 건강을 위해서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는 40~60%라고 하니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와 함께 이 부분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겨울철 난방비를 위해서는 외부의 바람이 실내로 들어오는 것을 차단하는게 중요한데요. 커튼, 문풍지, 뽁뽁이 등이 실내 온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겨울철은 실내에 있을때 양말과 내복을 입어서 보온을 하면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고 몸이 불편한 분이 집에 머무르고 있다면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를 26~28도를 유지하면 좋다고 합니다.

 

사람이 느끼는 온도는 저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18~20도를 철저히 지키는 것보다는 가족들의 건강을 위한 적정온도를 찾아보는게 어떨까요? 너무 덥거나 쌀쌀하지 않도록 실내 온도를 유지해서 가족의 건강을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