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결혼식 부모덕담

 

 

주례없는 결혼식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 같은데요. 이때는 결혼할 신랑과 신부를 진심으로 축복할 수 있는 덕담들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사실 저도 주례없는 결혼식이 하고 싶었는데, 부모님께서 꼭 주례로 모시고 싶은 분들이 있다고 하셔서 할 수 없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오롯이 두사람의 축복을 위한 시간이 되기 위해선 양가에서 준비하는 결혼식 부모덕담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저희 부모님께 여쭤봤더니 매우 부담스럽다고 처음부터 못하겠다고 하셨어요. 막상 해본 분들에 말에 의하면 준비하는 시간이 정말 소중하고 뜻 깊었다고 하시더라고요. 결혼식 부모덕담은 자식들에게 행복하게 살고 건강하라는 진심이 담기면 충분합니다. 마음속 깊이 있는 이야기를 적어서 떨지 않고 차분하게 전달해 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잘모르거나 처음 본 사람의 주례사 보다 살아가면서 기억에 남고 마음속에 저장할 말들은 결혼식 부모덕담이겠죠. 결혼식 부모덕담 쓰는법은 사전에 여러번 소리내어 읽어 보면서 자연스러운 말로 준비하면 되는데요. 말머리에는 인사말과 함께 서로의 가족에게 감사인사를 나누는 부분이 들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서론, 본론, 결론을 구성해서 이야기를 채워야겠죠.

 

본문에는 훈훈한 내용도 들어가고 서로를 배려하면서 살아가라는 따뜻한 이야기도 해주시는게 중요하고요. 마지막에는 참석해준 양가 친치분과 하객에게 감사인사를 전달하면서 결혼식 부모덕담을 마치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결혼식 부모덕담을 출력할때는 글씨를 좀 크게 뽑아가셔야 해요.

 

결혼식 부모덕담 예시1)

 

안녕하십니까. 저는 오늘의 주인공 신부 아버지 입니다. 오늘 이렇게 뜻 깊은 자리에 신랑 신부의 결혼을 축하해 주기 위해 시간을 내주신 모든 분들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항상 어린 아이 같던 저희 딸이 어느새 어엿한 숙녀가 되어 저의 손을 잡고 신부입장을 하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두 사람은 자라온 환경도 다르고 성격도 다르지만 사랑이라는 한 마음으로 결혼을 하게 되었습니다. 두 사람이 살아가면서 행복만 가득하기를 바라지만 때로는 어려운 일,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상 지금처럼 서로를 위하고 존중하며 아끼는 마음이 변치 않는다면 앞으로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슬기롭고 지혜롭게 잘 헤쳐나가리라 믿습니다.

 

아버지로서 한편으로는 딸을 보내는 마음이 허전하고 한편으로는 아들을 얻었다는 뿌듯함이 있습니다. 두 사람은 서로를 존중하고 신뢰하며 모든 것을 사랑으로 포용하거라. 우리 딸이 미숙한 점이 있지만 사랑으로 감싸주고 배려하면서 살아가기를 바란다.

 

행복한 미래를 응원하고 축하하는 부모님들과 이 자리에 함께해주신 귀한 분들의 마음을 잊지 않고 마음 속 깊이 간직하여 서로에게 힘이 되어 주기를 바란다.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친지분들과 하객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를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결혼식 부모덕담 예시2)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 이렇게 바쁘신 중에도 두 사람의 앞날을 위해 참석해 주신 내빈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들과 며느리가 주례를 모시지 않는 대신 양가 어머니들의 말씀을 듣고 싶다 하여 이 자리에 서게 됐습니다. 며느리와 아들에게 짧게나마 축하를 전해볼까 합니다.

 

겸손, 현명하며 지혜롭게 처신해 서로를 낳아주신 부모님을 공경하고 문안 전화도 자주 드리면서 함께 정겹고 화목한 가정을 만들었으면 한다. 가정이란 보금자리 속에는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매일매일 사랑한다는 말을 아끼지 말고 행복을 멀리서 찾지 말고 일상의 조그만 것으로부터 시작했으면 하는 바람이란다.

 

두사람의 행복한 가정을 꾸려서 아들, 딸 많이 낳고 부디 행복하게 잘살기를 기원하는 부모들의 마음을 간직해 주길 바란다. 오늘 함께하셔서 자리를 빛내주신 친지와 하객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