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국가유공자는 우리나라를 위해서 자신을 헌신한 분들을 대상으로 법률로 지정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복무 중 사고를 입은 군인, 경찰, 소방관 등이 포함되고 그밖에 국가에서 훈장을 내리는 분들도 국가유공자가 될 수 있는데요. 국가보훈처에서 국가유공자를 선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은 공무원 시험 가산점이 가장 유명한데요.

 

오늘은 국가유공자 본인이 아닌 자녀 혜택을 정리하겠습니다.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은 유족 연금, 의료지원, 취업, 교육으로 분야를 나눌 수 있을 것 같아요. 공무원 시험 가산점은 취업 혜택으로 포함되는데요. 국가유공자의 자녀 및 배우자는 5%, 국가유공자 본인과 전사, 순직한 국가유공자의 유족은 10%의 가산점을 받는다고 합니다.

 

 

경쟁이 심한 공무원 시험에서 5% 가산점은 당락에 영향을 많이 준다고 하네요. 국가유공자의 가족도 10%의 가산점을 받을 때가 있었으나 헌법 소원으로 5%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두 번째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은 교육입니다. 국가유공자의 자녀는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의 수업료 면제 및 학습보조비를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국가유공자 자녀의 경우 직전 학기 성적이 70% 이상인 경우에만 대학 수업료 면제를 받을 수 있어서 성적관리가 필요하다고 해요. 대학 학습보조비는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이 아닌 본인과 배우자만 받을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은 연금입니다.

 

연금은 매월 15일에 지급이 되는데요. 지급대상은 본인, 배우자, 자녀, 손자녀, 며느리까지만 승계 지급이 된다고 하고요. 국가유공자 등급에 따라서 금액이 차등 지급되고 있습니다. 끝으로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은 의료지원입니다. 국가유공자는 몸이 아프다면 전액 지원을 받을 수 있지만, 국가유공자 자녀는 6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을 알아보았는데요. 연금처럼 선순위가 있으면 자녀가 바로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끝으로 국가유공자 본인은 차량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차량구입 시 할인을 받거나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시내버스 무임승차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집니다. 나라를 위해 헌신한 분들을 위한 지원이니 놓치지 말고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