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무도마 관리방법

 

 

개인적으로 도마를 쓰면서 아쉬운 점이 이염이었던 것 같아요. 김치나 양념이 도마에 배어들면 비싼 도마도 이쁘게 느껴지지 않았는데요. 도마에는 각종 재료가 올라가고 음식을 만들 때 사용하는 빈도도 높은 편이라 관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무도마 관리방법을 알아볼 텐데요.

 

나무의 특성에 따라서 곰팡이가 피거나 뒤틀리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나무도마 관리방법을 알아두면 깨끗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을 텐데요. 만약 나무 도마에 곰팡이가 폈다면 샌딩 작업을 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다이소에서 거친 연마와 고운 연마를 할 수 있는 사포를 천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어서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거친 사포로 표면을 갈아주고 고운 사포로 마무리를 해주면 되는데요. 일상에서 나무 도마를 쓸 때도 관리가 필요합니다. 일상적인 나무도마 관리방법은 물로 세척한 후 물기를 닦아주는게 좋고 바람에 자연 건조를 해야 하고요. 다른 설거지와 다르게 나무 도마는 빠르게 세척을 하고 건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육류 도마와 채소도마를 구분해서 사용하는게 좋고, 육류 도마는 주기적으로 베이킹소다와 식초로 표면을 살균해 주는게 좋다고 하네요. 나무 도마 표면에 다양한 균들이 살 수 있어서 다른 형태의 도마보다는 손이 많이 가는 것 같습니다. 나무도마 관리방법으로 오일 도포하는 방법도 포함됩니다.

 

오일은 천연 제품을 쓰는게 좋고 나무 도마에 골고루 스며들도록 마른 천으로 도포하고 20~30분 정도 지나면 나무가 다시 오일을 뱉어내는데 뱉어낸 오일을 마른 천으로 닦아내지 않으면 광택이 잘 나지 않을 수 있어서 꼼꼼하게 닦아주고, 비슷한 과정을 두 세 번 반복하면 새 도마처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무도마 관리방법을 요약하면 물과 위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나무 도마를 쓰면 가급적 빨리 씻고, 닦은 후 말리는게 좋고요. 육류와 채소류를 구분해서 사용해서 위생을 신경 써주는게 좋습니다. 나무도마를 새것처럼 오래 쓰려면 알아두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