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유서 쓰는 방법

 

 

사유서란 본인의 잘못 여부와 관계없이 어떤 사고가 발생했을때, 사고에 관한 내용을 자세하게 객관적으로 정리하는 문서를 말합니다. 사유서에는 원인, 과정, 현재 상황을 순서대로 기록하면 좋다고 하는데요. 사유서 쓰는 방법은 회사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작성자의 인적사항, 사건 발생일시, 사건명, 발생 이유 등을 포함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사유서는 경위서와 비슷하지만 좀 더 중립적인 입장에서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고 사유서를 제출할 때는 사유가 발생한 이유를 증명하는 서류를 첨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건이 내가 몸이 아파서 발생했다면 병원 진단서를 첨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유서 쓰는 방법은 사유서의 종류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사유서는 읽는 사람이 충분히 타당하다고 느낄 수 있는 사유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야 하는데요. 사건의 발생 일시, 이유 등을 육하원칙에 따라서 작성하는게 좋습니다. 사유서 쓰는 방법으로 원인과 결과를 정확하게, 육하원칙, 사실과 의견을 구분, 객관적인 입장을 서술하는게 중요한데요.

 

사유서를 통해 나를 보호해야 하지만, 방어적으로 쓰면 상대방이 불편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객관적으로 작성하면서 자신의 입장을 잘 전달하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사유서 양식은 사람인 등 다양한 취업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는데요. 큰 회사의 경우 자체 양식이 준비된 경우가 많으니 내부 절차를 따라서 사유서를 써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사유서 쓰는 방법은 일이 일어난 원인에 대해서 소명을 3자가 볼 때 납득할 수 있도록 적어야 하는데요. 자신의 잘못을 전달하는 시말서와 차이가 있으므로 염두에 두고 문서를 작성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