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사직서 쓰는법 양식대로

용식옹산 2023. 3. 28. 11:17

사직서 쓰는법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사직서를 내고 싶은 마음이 여러번 들게 마련이고 이러한 고민을 하면서도 참고 다니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사직서를 꼭 안좋은 의미로만 쓰는 것은 아니랍니다. 요즘에는 경력을 쌓고 자신의 몸값을 올리기 위해 이직을 하는 경우도 다수를 차지합니다. 저도 사직서 쓰는법을 따라서 여러번 사직서를 작성한 적이 있는데요.

 

오늘은 사직서 쓰는법을 위주로 이야기하겠습니다. 요즘에도 누구나 가슴에 사직서 하나쯤 품고 산다라는 표현이 많이 사용되는지 궁금한데요. 지금도 그렇지만 예전에는 사직서 내는 일이 엄청난 용기를 필요로 했고 사직서를 쓰면 큰 일이 생기는 것처럼 말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었습니다. 사직서 양식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구할 수 있는데요.

 

 

사직서 양식은 사람인과 인쿠르트에서 무료다운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자세한 경로를 알아보기 전에 사직서 쓰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직서 양식이 필요한 경우는 크게 두가지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퇴사하는 경우와 회사의 권유로 권고사직이 있겠죠. 두가지 모두 합의가 되어야 하는데 권고사직은 사직서를 제출하지 하지 않은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사직서를 스스로 작성하고 제출하면 자칫 자발적 퇴사처럼 보여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직서 쓰는법은 양식에서 필요한 항목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본인의 부서, 직급, 성명, 사원번호, 연락처, 주소 등 기본 정보 기입란과 입사일과 퇴사일 등 근무기간 기입란 마지막으로 퇴사 이유를 간단명료하게 기입하는 사직사유란이 필요해요.

 

사직서 쓰는법은 부서, 직급, 성명 등의 기본 정보와 사직사유를 간단하게 작성해야 하고요. 퇴사일을 상급자 또는 책임자와 협의하여 결정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직 의사를 밝히고 퇴사일을 협의 한후, 실무적으로 사직서를 쓰는 일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직서 양식 무료다운은 사람인 홈페이지에서 상단 메뉴를 살펴보면 자료통이라고 나옵니다. 여기에는 이력서, 자소서, 무료서식 등 취업과 관련한 다양한 자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답니다. 사직서 양식 위치는 왼편에 있는 무료 서식 다운로드에서 재직증명과 함께 사직서를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른 서식에 비해서 사직서 양식이 많은 편은 아닙니다. 그래도 2개가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양식을 선택해서 작성하고 조금 부족하다면 수정을 거치면 되는데요. 사직서 양식을 무료다운하면 한글에서 약간 수정을 할 필요가 있는데요. 그 부분은 바로 결재란의 칸을 본인 회사에 맞게 조정을 하는 것입니다. 사직서 양식은 이렇게 취업 사이트를 이용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답니다.

 

여기에서 한가지 사직서 쓰는법 주의할 점도 있는데요. 사직서는 퇴직의사가 분명할 때만 제출해야 합니다. 퇴직의사가 확고하지 않았을때 사직서를 제출하고 회사가 받아들이면 사직의사표시의 철회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사직 사유를 정확하게 적어야 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린대로 권고사직인 경우에는 그 사유에 대해 분명히 밝히고 사직서에 그 내용이 꼭 포함되는게 좋을 것 같고요.

 

또한 절대 자발적이지 않다는 내용을 기록해야 추후에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답니다. 사직날짜를 기록할때는 회사와 충분하게 협의를 하는게 좋은데요. 사실 자발적 사직은 본인의 자유로 회사를 그만둘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같이 일한 사람들을 배려하기 위함인데요. 새로운 사람의 채용과 업무인수인계를 하는 시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사직서 쓰는법과 제출과 관련해서 필요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사직서라는게 끝을 의미하는 경우도 많지만 다른 의미에서는 새로운 시작을 뜻하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사직을 할때는 다른 사람이 원인이 되어서 내기보다는 나의 미래를 위한 선택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