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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기업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홍보하는 방법

브랜드와 기업이 고객에게 연결되는 방법이 sns에 의해서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및 기타 sns 서비스는 기업과 고객인 직접적으로 소통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성장할 수 있는 비용이 적게 들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되고 있습니다. 요즘과 같이 불확실한 시대에 고객과 강력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보다 중요하게 여겨지던 때는 없었습니다. 다만 sns의 장점은 분야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두려움으로 인해서 시작하기 어렵게 느껴집니다. 잘모르는 사람일 수록 시간이 많이 들며 과거의 방법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 중소기업 들에게 소셜미디어를 적용해본 결과를 보면 그 생각은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소규모 기업이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첫번째로 가장 적합한 플랫폼을 선택해야 합니다. 소셜 미디어는 과몰입적이며 충성스러운 고객을 만드는데 필수적이므로 기업가의 입장에서는 올바른 플랫폼을 선택하는게 중요합니다. 각 플랫폼의 주 이용자는 다른 인구계층입니다. 페이스북은 25세에서 34세의 사용자가 1/3 정도라면 인스타그램은 60% 정도가 30세 미만입니다. 따라서 우리회사 사업에 맞는 소비자를 공략하는게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sns를 시작한다면 신속하게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지만 전략없이 플랫폼을 공략하다 보면 비용이 많이 들지 않더라도 사업에는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좋은 전략은 구체적이고 달성가능하며 측정할 수 있는 목표와 sns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이 관련되어 있으며 기간도 설정해야 합니다. 또한 만들어진 컨텐츠의 영향을 추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컨텐츠가 하는 기능은 무엇인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를 해야 하며 시간이 지나가면서 수정도 필요합니다. 두번째로 고객이 좋아할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단순히 비즈니스를 홍보하고 전달하는 것을 넘어서 만들어진 컨텐츠가 어떤 영향을 주며 사용자들이 어떻게 확산을 시킬 수 있는지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콘텐츠는 동영상은 물론 다양한 짤을  만들어야 합니다.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기 전에 항상 비슷한 시간에 게시물을 올려서 다양한 소비자로부터 환영을 받는게 좋습니다. 세번째로 모니터링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자료들을 sns에 올리는 것 이상으로 질문에 응답하고 사업 동향과 경쟁업체를 모니터링 해야 하는데요. 이렇게 sns를 파고들어 보면 상당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는 경쟁업체를 팔로우 하는 것도 자신의 콘텐츠를 향상시키고 유연성을 확보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온라인 상에서 어떤 활동이 의미가 있고 어떤 활동은 의미가 없는지 모니터링을 통해서 구분해 나가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객의 소리에 경청을 해야 하겠죠. 소셜 미디어의 가장 의마가 있는 용도는 고객의 의견 또는 질문에 전문적으로 답하거나 경청하는 자세를 보인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고객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고 소비자는 자신들의 팔로워에게 적극적으로 전파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어렵거나 복잡한 게시물을 무시하기 보다는 긍정적이고 감사하는 자세를 표현하고 전문적으로 답하는 일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