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소변색이 탁한이유 why

용식옹산 2023. 1. 10. 16:58

소변색이 탁한이유

 

 

환절기라 그런지 감기기운도 있는 것 같고 잠도 많이 쏟아지는 것 같아요. 급격한 일교차로 인해 신체변화가 생기는 시기라서 특별히 건강에 주의할 필요가 있는데요. 우리 몸이 보내는 건강 신호 중 소변색을 확인해보면 이상증세를 빨리 알아챌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소변색이 무색이거나 투명한 노란색인 경우 건강하다고 말하는데요. 간혹 소변색이 평소와 다르게 조금 탁하거나 다른 색상을 띄는 경우가 있죠. 소변색이 탁한이유는 색깔에 따라 조금씩 이유가 다르기 때문에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우선 소변색이 탁한이유로 너무 진한 노란색을 띄는 경우는 수분을 적게 섭취했거나 육류를 많이 먹었을 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수분섭취가 많으면 소변색이 매우 옅어진다는 관점에서 보면 수분이 적을 경우 더 진한 노란색을 띄우는 것이겠죠.

 

또한 몸이 굉장히 피로하거나 스트레스가 많을 때 소변색이 진해질 수 있으므로 충분한 휴식과 수분섭취를 통해 건강한 소변색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면 좋을 것 같아요. 참고로 비타민을 과량으로 섭취할 경우 진한 노란색이 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크게 긴장할 필요는 없다고 하네요.

 

간혹 소변에서 붉은빛을 띄는 경우도 있는데 여성분들은 생리를 하기 때문에 많이 놀라지 않을 수도 있지만, 소변색이 탁한이유가 생리에 의한 원인이 아니라면 살펴보는게 좋을 것 같고요. 피가 섞인 혈변인 경우 요로감염, 신장질환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으니 병원 검사를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꼭 혈변이 아니더라도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에는 붉은빛 소변이 나올 수 있고 붉은 과일같은 음식을 통해서도 소변색이 탁한이유가 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진 마시고 증상을 체크해 봐야 할 것 같네요. 소변색이 흙갈색을 띄는 경우에는 간염 또는 간경화와 같은 간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황문근융해증이라는 증상은 근육이 녹는 병으로 이경우에도 흑갈색의 소변색을 띈다고 하니 소변색이 어두운 경우에는 좀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앞서 비타민을 과량 섭취하면 진한 노란색의 소변색이 나올 수 있는 것처럼 칼슘을 과량복용하면 푸른색의 소변이 나올 수 있구요. 다른 사례로 초록색 소변은 간암증상일 수 있으니 간에 질병이 있던 경우라면 더욱더 검진이 필요할 것 같아요.

 

특히 간은 아파도 통증이 없기 때문에 질환을 파악하기 어려운데 소변색이 탁한이유 중 하나라도 확인할 수 있으니 체크해 보세요. 사실 소변색이 탁한이유가 컨디션에 따라서도 조금씩 다를 수 있고 그 색을 판단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아주 특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면역력을 기르거나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건강한 소변색을 볼 수 있으니 혹시라도 소변색이 탁하다면 건강을 조금 더 챙길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