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요양보호사 급여기준

용식옹산 2021. 5. 10. 18:42

요양보호사 급여기준

 

 

 

요양보호사 급여에 대해서 과거에 정리한 기억이 있는데요. 오늘은 가족 요양보호사와 일반 요양보호사 급여기준에 대해서 따로 작성을 해보려고 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많은 이유 중에 하나도 내 가족이 아플때 급여를 받으면서 돌볼 수 있다면 좋겠다라는 것도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급여를 가장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실제 구인을 하는 곳을 찾아서 급여가 얼마인지 확인하면 됩니다. 저는 워크넷에서 요양보호사를 검색해서 현재 일을 하는 분들이 얼마를 받고 있는지 확인했었는데요. 방문, 재가, 근무시간 등 일하는 형태가 다양해서 상당한 편차가 있었습니다.

 

 

 

물론 최저임금 보다는 훨씬 많은 금액을 받고 있었고 재가나 주말까지 일하는 형태라면 좀 더 많은 급여를 받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가족 요양보호사 급여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가족요양보호사 제도는 가족이 방문요양서비스를 제공해도 급여를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요양보호사 급여기준은 1일 60분, 매월 20일 범위 내에서 근로를 인정하고 지급하고 있습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1일 90분, 매월 20일까지 초과 인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1일 1시간까지 인정을 받습니다.

 

요양보호사 급여기준으로 가족은 배우자, 직계혈족 및 형제자매, 직계혈족의 배우자, 배우자의 직계혈족 및 배우자의 형제자매를 포함합니다. 가족 요양은 시급 18,500원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18,500원 x 20일 = 월 370,000원입니다. 다만 가족 요양보호사가 일정한 직업에 종사하거나 근무한 시간의 합이 월 160 시간 이상인 경우라면 요양보호사 급여기준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워크넷에서 요양보호사 구직을 보면 일만원을 넘는 시급이 대부분이고 보호하는 어르신들의 상황에 따라서 13000원 이상도 많이 보였고 월급 형태로는 2백 후반도 있지만 워낙 일하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요양보호사 급여기준을 정확하게 특정한다는 건 어렵겠죠.

 

가족 요양보호사 보다는 적은 편이지만 시급 11000원 이상을 생각하고 구직 또는 구인을 하는게 어떨까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요양보호사 급여기준에 대해서 정리했는데요. 저희 집도 부모님 중 한분이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하셔서 가족 요양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관련 제도를 조금 더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