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산균 부작용

 

 

장 건강에 관심이 늘어나면서 많은 성인이 유산균을 섭취하고 있다고 합니다. 유산균은 장 도달 시 유익균을 증가시키고 유해균을 억제해서 장 건강과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유산균 부작용이 흔한 편은 아니지만, 부작용 증상이 발생하면 장 건강에 위험을 줄 수 있어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유산균 부작용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유산균을 끊어야 할 것 같습니다. 유산균을 먹기 시작하고 초기에는 장 건강이 좋아지는 증상을 보이더라도 균 교대 현상이 생기면서 가스가 차고 배가 아프고 설사를 시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순히 이런 증상만 나타나는 것은 자유로울 수 있지만, 배가 아프고, 설사하는 증상이 4주 이상 지속한다면 유산균 부작용으로 의심해 보아야 하고요. 알레르기가 생긴다면 유산균 복용을 즉시 멈추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섭취하는 유산균 양이 많지 않은지 식전, 식후 중 언제 먹는게 좋은지 따져볼 필요가 있어요.

 

또 다른 유산균 부작용은 고열이 지속하거나, 전신 부종이 발생, 피부에 수포가 생기는 경우, 호흡이 힘들고 심박 수가 올라가는 경우, 어지럽고 심한 구토감이 느껴지는 경우 등 다양한 증상들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유산균 부작용은 염증이 생겨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으로 유산균 섭취를 빠르게 중단하는게 좋습니다.

 

유산균은 우유에 3% 정도 포함된 탄수화물인 유당을 먹이로 유산이라는 유기산을 만들고요. 체내에서 많은 열량을 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장에서 서식하며 유해균의 생육을 억제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유산균에 대한 부정적인 연구와 긍정적인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고 합니다.

 

유산균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균의 한 종류로 우리 몸에 들어가서 작용을 하기 위해서 식약처의 인증을 받은 좋은 균을 넣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유산균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유산균 먹는 시간은 일정하게 먹으면 식전, 식후가 큰 차이가 없다고 하는데요. 균에 따라서 식전에 먹는게 좋은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