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초등학교 교사 월급, 연봉

 

 

 

주변에 초등학교 교사를 하고 있는 친구나 친척을 보면서 부럽다는 생각을 가져본적이 있습니다. 안정적인 직장은 물론 존경을 받을 수 있는 일을 하면서 초등학교 교사 월급을 보면 액수도 꽤 많은 것 같더라구요.

 

실제로 주변에 초등학교 교사를 하고 있는 친구들을 만나보면 일을 하면서 불만은 있지만 나름 직업적으로는 만족을 많이 하고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어디를 가도 완벽하게 마음에 드는 일이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해보면 초등학교 교사는 직업적 자부심을 갖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초등학교 교사는 연차를 마음대로 쓰지 못한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지만 방학 시즌이 있어서 사기업에 근무하는 것보다는 시간적 여유가 많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방학을 이용해서 자신만의 시간을 보내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큰 메리트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초등학교 교사 월급, 연봉은 공무원 보수규정에서 그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7급 공무원과 비슷한 수준의 대우를 받는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정확한 금액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공무원 보수규정을 살펴보면 초등학교 교사 봉급표에 대한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1호봉 기준으로 1,656,000원입니다. 호봉은 매년 올라가기 때문에 승진을 하지 않더라도 월급은 계속 상승합니다.

 

여기에 각종 수당이 붙으면 실제로 받게되는 초등학교 교사 월급은 더 올라가게 됩니다. 사실 1호봉부터 시작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4,5호봉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초등학교 교사 연봉은 2500~2800만원 정도로 사회초년생 월급과 비교하면 많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정근수당, 명절수당, 초과근무수당, 가족수당, 영외급식비 등이 함게 지급되기 때문에 실제 수령하는 초등학교 교사 월급은 꽤 괜찮은 편입니다.

 

초등학교 교사의 경우 교대를 입학하고 임용시험에 합격했다는 결과에 대한 보상이기도 하겠지만 상당한 수준의 대우를 받으면서 일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부럽다는 생각도 많이 드는데요.

 

정년이 보장되어 있고 경력이 쌓이면서 금액은 계속 커지기 때문에 고연봉의 직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사 월급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좋은 직업이다 보니 경쟁도 강한편입니다.

 

기본적으로 초등학교 정교사 1~2급 교원 자격증을 획득해야 하고 2급 교원 자격증 취득은 상당히 제한적으로 이루어집니다. 2급 교원 자격증은 서울교대, 인천교대 등 지역별 교육대학과 한국교원대학교, 제주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과를 졸업해야 합니다.

 

이후 임용고시를 합격해야 정식으로 발령이나고 근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주변을 보면 초등학교 교사를 하기 위해서 직장생활을 하다가 교대로 다시 입학하는 경우도 종종 목격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학위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되돌아 가더라도 그만큼 갖고 싶은 직업이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아이들에게 직접 교육을 할 수 있다는 자부심과 초등학교 교사 월급, 연봉도 괜찮은 편이기 때문에 직업적으로 매력이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다만 본인의 적성이 아이들을 대하는데 어려움이 없어야 한다는 점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선택을 하기전에는 신중한 고려가 필요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만약 사립학교 교사가 되면 한 지역에 계속 머무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측면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초등학교 교사 월급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