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카톡 삭제기능 주의해요

용식옹산 2021. 1. 11. 10:26

카톡 삭제기능

 

 

 

카카오톡은 그 동안 많은 이용자들이 요구해오던 대화 삭제 기능을 내놓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많은 이용자들이 바래왔던 기능을 카카오톡 8.0버전부터 이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저도 카톡 삭제기능은 필요하다고 느꼈는데 왜 안만들까라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최근에는 조금 생각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오늘은 카톡 삭제기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려고해요. 우선 제가 최근에 카톡 삭제기능이 꼭 필요한 상황이 있지만 가끔은 남용이 되어서 불편했던 이야기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아래를 보면 제가 매일 수시로 확인하는 톡방의 상황입니다.

 

 

 

아침에 대화 내용을 복습하는데 대부분 대화가 삭제기능을 통해서 지워져 있습니다. 친목으로 하는 단톡방이라 대화 내용이 궁금한 것은 물론 중요한 정보가 오고 갔을 가능성도 있어서 아쉬움이 생겼답니다. 물론 이럴때 해결하는 방법도 없는 것은 아닙니다. 카톡 삭제기능 포스팅 마지막에 그 부분에 대해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그럼 카톡 삭제기능에 대해서 상황별로 정의해 보겠습니다. 상대방이 내가 보낸 메시지를 읽기 전에 카톡 삭제기능이 주로 사용이 되겠죠.

 

카톡 은 보낸 대화를 길게 누르면 삭제를 할 것인지 대화 내용에 답장을 보낼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삭제를 눌러보았어요. 참고로 답장 기능은 상대방의 질문에 대한 답을 하고 싶은데 그 대화 내용 사이에 많은 대화가 오고가서 자칫 대화 흐름이 연결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카톡 삭제기능은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제와 나에게서만 삭제로 구분이 됩니다. 상대방이 읽지 않았을때는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제를 하면 상대방은 그 대화를 더 이상 볼 수 없게 되죠.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제를 선택하면 상대방의 채팅방에서 내가 보낸 메세지가 지워집니다. 계속 삭제를 해보겠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상대방 화면에 어떻게 나오는지도 보여드리겠습니다.

 

카톡 삭제기능을 이용해 모든 대화 상대에게 지우면 삭제된 메시지입니다라는 흔적이 남게 됩니다. 이 메시지는 상대방에게도 똑같이 나오기 때문에 메시지 내용은 몰라도 대화 내용이 지워졌다는 정도는 알게 됩니다. 이럴때 잘못 보냈다는 말 한마디 정도 남겨주면 상대방도 이해를 하겠죠.

 

상대방이 메시지를 읽었을때 카톡 삭제기능을 이용해 보면 어떻게 될까요? 상대방에게서 그 메시지가 사라지는지 확인해 볼께요.

 

삭제 방법은 이전과 똑같답니다. 보낸 메시지를 길게 누르고 삭제를 선택하면 됩니다. 카톡 삭제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은 모든 경우에 동일하고 시간의 흐름이나 선택에 따라서 결과만 달라집니다.

 

이번에도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제를 선택했는데요. 결과는 상대방이 읽지 않았을때와 똑같이 표현이 됩니다.

 

예를 들어 주요 정보를 보내고 1분 안에 삭제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상대방이 읽은것을 보고 카톡 삭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삭제된 메시지입니다를 카톡 삭제 기능을 이용해서 지울 수 있을까요? 해당 메시지를 선택하면 삭제가 나옵니다.

 

삭제할 대화내용을 선택하고 지울 수 있습니다. 이때는 한번에 여러 대화 내용을 동시에 삭제 할 수 있는데요. 이 기능은 본인이 보는 채팅방을 정리하는 기능으로 상대방 채팅창에는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아요.

 

알림 내용도 내 채팅방에서만 적용되며 상대방의 채팅방에서는 삭제되지 않는다고 나옵니다. 대화방을 깔끔하게 관리하는데 사용하는 기능으로 사실 별다른 영향을 주는 방식은 아니에요.

 

가끔 카톡 삭제기능 안됨으로 인해 고민하는 분들이 질문을 남기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아요. 카톡은 삭제기능에 제한 시간을 두었답니다. 그리고 그 제한 시간이 바로 5분이에요. 5분이내에 삭제는 단톡방에서 읽거나 읽지 않던 관계 없이 상대방에게서 대화가 지워집니다. 하지만 5분이 경과했다면 그 이후에는 나에게서만 삭제하기를 선택할 수밖에 없답니다.

 

5분이 경과한 이후에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화면을 길게 누르고 메시지를 삭제해 보면 옵션이 하나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나에게서만 삭제이기 때문에 삭제된 메시지입니다라는 멘트도 나오지 않고 화면에서 지워지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지금까지 3번의 삭제를 했는데요. 상대방에게는 각각 상황에 맞게 표시가 됩니다.

 

최근들어 카톡 삭제기능이 남용 되면서 저처럼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아졌어요. 정보 획득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단톡방을 이용하는 경우에 필요한 정보가 언제 사라질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그 채팅방 대화 내용을 주시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앱스토어에서 조금만 검색해보면 삭제된 메시지를 볼 수 있는 어플을 이용할 수 있어요. 결국 이런 어플의 사용으로 카톡 삭제기능 자체가 큰 의미를 가지지 못하는 경우도 생겼답니다. 지금까지 카톡 삭제기능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확인해 보았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