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MBA가 사업을 변화시키는 이유

올해에 비즈니스란 무엇일까요? 과거 10년을 변화에 적응을 해왔지만 앞으로 10년도 적응하면서 사업을 유지해야 합니다. 관련성을 유지하는게 사업에 핵심으로 작용했던 적은 없었습니다. 또한 이렇게 어려운 경험도 드물었던게 사실입니다. 관련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학습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시간이 부족하고 학습은 너무 멀리 존재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근무 시간 이외의 시간에 메일과 메신저에 응답하고 주말에는 잔업을 집으로 가져와 처리를 합니다. 과연 배울 시간을 낼 수 있을까요? 이러한 분위기는 어느 회사를 가나 만연해 있습니다. 학습 시간을 내는 것은 천성적으로 어려운 일일지도 모릅니다. 우리는 천성적으로 게으르고 어느 정도 직위나 계급을 달성하고 나면 배움이 끝났다고 생각해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결정은 자신을 최악의 결과로 이끌 수 있습니다. 변화와 운영 중단은 2020년 지금도 계속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mba 학습을 하면 비즈니스는 효율적으로 움직이지 않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변화가 필요하며 변화를 달성할 수 있는 지식과 도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깨닫게 됩니다. 단순히 외부적 요인에 의해서 비즈니스를 잘 운영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수준을 극복하게 됩니다. 가끔 나와는 완전하게 다른 사고를 하는 같은 업종의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그들의 생각이 100% 맞을때가 있지만 반대로 완전히 틀릴때도 있다는 것을 보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런 경험은 일상생활 또는 직장생활에서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MBA에서 오래된 생산 철학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고 고객에게 부가가치를 제공하지 않은 부분을 제거하고 투명과 표준화를 작업 방식에 도입하는 것에 대해서 재고하게 됩니다. 그동안 나의 비즈니스에 대한 관점이 얼마나 맹목적이었는지 깨닫게 되기도 합니다. 비즈니스의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게 작업을 하면서 집중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프로세스에 관련하여 일관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은 약간의 변수로 작용하긴 하지만 좀 더 나은 새로운 프로세스를 구축하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방법은 고객에게 좀 더 나은 가치를 선사하게 됩니다. 매일 회사를 경영하다 보면 모든 일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거나 중요한 관점을 잃어 버리는 순간이 오게 됩니다. 하지만 mba를 경험하면 기업이 직면하게 되는 두가지 문제에 대해서 상당한 부분 해결이 가능합니다. 사업의 과제에 새로운 방식을 적용하거나 성장할 수 있고 고객을 대하는 기술과 노하우를 배워서 자신감도 생깁니다. 고객이 자신의 문제를 어떻게 인정하고 해결하는지 파악도 가능하고요. MBA를 경험하면 사업의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지속적인 학습과 개발을 하는 기업의 모습에 감사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가들이 회사를 경영하는 대부분의 시간을 자신의 직감에 의존해 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더 나은 접근 방식이 필요하고 프레임워크를 갖추고 일을 해야 합니다. 공부는 모든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위험한 상황을 예측하고 탐색하는데 중요한 선경지명을 가져다 줍니다. 물론 MBA만이 이러한 공부에 유일한 전략은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분명한 점은 시간을 투자하여 새로운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사람들은 사고 과정에서 공통적인 점을 찾고 그 기억을 내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유사한 것들로 개념을 전환합니다. 모든 기업에게 MBA가 필요하다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도움이 되는 것도 사실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