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탄산소다 활용법

 

 

 

구연산, 베이킹소다를 궁금할때 찾아보면 항상 함께 따라다니는 이름이 있습니다. 바로 과탄산소다인데요. 과탄산소다는 세척과 살균, 표백, 탈취에 있어서 일반 세제와 비슷한 효과를 내면서 일반적인 세제에 들어있는 계면활성제가 함유되어 있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계면활성제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좀 더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천연 표백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과탄산소다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세정과 표백의 차이를 한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정은 더러운 이물질을 분리해 내서 물리적으로 떼어내는 것이라면 표백은 색소를 분해하는 화학적 변화로 다른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탄산소다는 산소계표백제의 주요 성분으로 사용됩니다. 과산화수소의 산화 작용으로 색소를 파괴해서 하얗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수행하는데요. 일반세제로 지워지지 않았던 얼룩이 산소계표백제로 깨끗하게 지워지는 것은 과탄산소다의 기능 중 하나입니다.

 

과탄산소다 활용법에서 주의해야 할점이 있다면 가급적이면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과하게 사용하는 경우에는 세탁물에 달라 붙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일부 소재에서는 과탄산소다를 쓰지 않는게 더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죽, 울, 실크처럼 면이 아닌 소재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용 후에는 기본적으로 아이의 손이 닿지 않은 곳에 보관하고 환기가 잘되는 장소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쉽게 불이 붙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가연성 물질과는 함께 보관하는 것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과탄산소다 활용법은 누렇게 변한 흰옷 세탁에서 큰 역할을 하는데요. 오래입은 하얀 셔츠를 보면 목이나 손목이 색깔이 바래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과탄산소다를 사용하면 누런 옷이 예전처럼 하얀 색깔을 내도록 도와줍니다. 과탄산소다를 이용해 빨래를 할때는 40~60도 정도의 물에 과탄산소다를 풀어서 애벌세탁을 먼저 하면 됩니다.

 

과탄산소다 활용법 두번째는 화장실 청소입니다. 화장실은 물때와 찌든때가 생기는 장소이죠. 세면대와 거울에 과탄산소다를 사용하게 되면 찌든때와 곰팡이를 제거하고 깔끔하게 청소가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과탄산소다는 일반 세제로 지우기 힘든 얼룩이나, 주방 기름때, 세탁기 살균청소, 빨래 냄새 제거, 행주나 수건 소독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음 말씀드렸던 주의해야할 점을 먼저 읽고 사용해 주세요.

 

또한 빨래용으로 사용하거나 얼룩제거, 빨래 냄새 제거 등 세탁과 관련된 용도로 사용할때는 과탄산소다 보다는 전문 산소계표백제를 사용하는게 조금 더 극적인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과탄산소다는 멸균, 소독 전용으로 사용할만큼 강력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고 멸균, 소독보다는 보조적인 정균이나 냄새제거 용도로 사용하는게 좋다고 하네요.

 

부족한 살균력을 보완하는 방법으로는 다른 살균제와 함께 사용하거나 물에 넣고 끓이는 방법을 병용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과탄산소다 활용법에 대해 정리했는데요. 건강을 위해서 천연소재의 사용에 대해서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