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풍에어컨 단점

 

 

 

지난 2년간 무풍에어컨을 구매하고 실사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가 생각하는 단점과 장점을 비교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물론 2년이라고 하지만 여름에만 집중해서 사용했고 작년과 올해에 걸쳐 이용하는 사용기라고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무풍에어컨을 구매했던 가장 큰 이유는 할인이 많이 적용되었기 때문입니다. 다만 할인으로 가격이 많이 하락했어도 최초가격이 높았기 때문에 다른 에어컨과 비교했을때 비싼편이었습니다. 구매전에는 홈쇼핑에서 하는 에어컨 방송도 열심히 관찰했었는데요.

 

 

 

4월초에는 조금 예전 모델을 판매하고 5월 되니 신상품이 많아진다고 느꼈습니다. 처음에는 백색가전에서 선호가 높은 엘지에어컨을 구매하고 싶었지만 지인께 연락을 했더니 조금 저렴한 구매방법을 알게되어서 삼성 무풍에어컨으로 선택했습니다.

 

일단 비쌌편이지만 할인의 폭과 디자인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무풍에어컨이라고 항상 무풍만 나오는 것은 아니에요. 일반 모드로도 사용이 가능해서 기존과 똑같이 바람이 나오게 할 수 있고 온도가 어느 정도 올라가면 그때부터 무풍을 선택해서 가동을 하는게 좋습니다.

 

바람이 직접적으로 닿지 않지만 시원함을 느낄 수 있어서 좋은데요. 특히 밤에 잠을 잘때 무풍모드를 선택하면 전기도 절약하면서 시원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무풍에어컨 단점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곰팡이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예전 모델은 실제 곰팡이가 많이 생겼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작년에 구입했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 드리면서 아직 사용기간이 짧아서 이렇게 느낄 수 있고 오래 사용하다 보면 생각이 변할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현재 무풍에어컨에는 건조 기능이 있습니다. 에어컨을 끄면 자동으로 건조기능이 동작을 합니다. 이전 모델들에서 곰팡이에 대한 문제가 발견됐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을 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수분이 에어컨 표면에 남아 있었고 이 때문에 곰팡이 문제가 생겼습니다. 지금은 건조 기능이 생겨서 이런 무풍에어컨 단점이 어느 정도 해결이 된 것 같습니다. 다만 좀 더 오래 사용해보면 어떨지 저도 궁금하긴 합니다.

 

추가적인 무풍에어컨 단점으로 냉방 능력이 떨어진다는 의견도 많이 있습니다. 2in1을 이용할때 실외기 용량도 작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저는 이번에 구입할때 실외기가 엄청 큰게 와서 오히려 너무 큰 크기 때문에 야외에 장착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결국 많은 분들이 선택을 할때 저처럼 고민을 하고 결정을 하실것 같습니다. 무풍에어컨 단점을 좀 더 알아보기 전에 장점도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전기세 절약입니다. 실제 사용해보니 에어컨 전기세가 얼마 나오지 않았습니다. 비교해 보고 싶은 마음에 하루 종일도 틀어 보았는데 전기요금면에서는 확실히 아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바람이 직접 닿지 않아서 상대적으로 덜 건조한 느낌을 받는 장점도 가지고 있고요.

 

무풍에어컨 단점으로 필터 청소를 자주해야 한다는 점과 집안의 냄새를 빨아드린다는 문제가 잇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직 냄새나 청소 부분에서 크게 어려움을 느끼고 있지는 않아요. 사실 이부분은 좀 더 오래 사용해 보고 판단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필터는 에어컨 뒷면에서 3개를 뺏다 꼇다 할 수 있고 물청소를 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편하게 느껴졌습니다. (공기청정기 필터 포함)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무풍이 아닌 에어컨도 안으로 곰팡이가 생기고 그 결과 오래 사용하면 냄새가 나기 시작합니다.

 

무풍에어컨 특성상 그러한 면들이 좀 더 눈에 쉽게 들어오는 것 같아요. 저는 결국은 에어컨 선택에 있어서 가격이 중요한 요인은 가격이었습니다. 상대적으로 고가의 전자제품이기 때문에 우리집에 잘 맞는 에어컨을 현명하게 선택하는게 좋은데요.

 

한번 구매하면 10년 이상을 사용하고 싶은 마음에 결정할때 고민이 많이 했습니다. 에어컨 전기요금을 절약하고 싶다면 초기 구매 비용이 많이 들어도 좀 더 큰 평수를 커버하는 모델로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에어컨 가격에는 설치비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니 이 부분도 꼼꼼하게 비교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무풍에어컨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