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세대주 변경 이렇게

용식옹산 2022. 3. 6. 11:22

세대주 변경

 

 

청약 신청을 하거나 월세 공제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 세대주 변경이 필요로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저도 이사를 하면서 부부간 세대주 변경을 하게되었답니다. 전입 신청을 하면서 세대주 변경을 하기 때문에 주민센터에서 직접 방문해서 한번에 일처리를 하는게 편하지만, 오늘은 바빠서 온라인으로 세대주 변경을 하는 분들을 위해 방법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우선 전입신고에 대해서 조금 얘기를 해볼께요. 전입신고는 새로운 거주지에 전입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완료하는게 원칙이라고 해요. 간단한 전입신고서를 작성한 후 제출하면 되는데 바쁜 사람들을 위해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열어두었는데요. 정당한 사유 없이 14일 이내 신고를 하지 않거나 허위로 신고하면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합니다.

 

 

전입신고를 하는 경우에는 주택임대차 계약 서류가 필요하고요. 또한 확정일자를 함께 받아야 자신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확정일자를 받으면 후순위의 권리자 및 기타 채권자보다 법적 절차에서 우선순위가 있기 때문에 중요하게 생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확정일자 또한 온라인으로 업무처리 가능하긴 하고요. 가끔 이렇게 대부분 서류가 온라인으로 가능한것을 보면 우리나라가 참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확정일자는 보증금에 대해서 제 3자에게 대항력을 갖게 해주기 때문에 잊지 말고 꼭 신경 쓰셔야 할 부분입니다.

 

그럼 부부 세대주 변경을 인터넷으로 해보겠습니다. 민원 24에 대해 많이 들어보셔서 익숙한 분들이 많을텐데요. 최근에 정부24로 통합되서 그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민원24를 검색해도 정부 24로 연결되기 때문에 편한 방법으로 검색하고 접속하면 됩니다. 세대주 변경은 정부 24에서 주민등록정정(말소) 신고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때는 공인인증서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 두는게 좋습니다. 세대주 변경은 주민등록 관련 변경이기 때문에 변경신고에서 세대주 부분을 변경 신청하면 될 것 같습니다.

 

경로가 찾기 어려운 분들은 정부 24 가운데에 있는 검색창을 이용해서 좀 더 쉽게 주민등록정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신청서비스 4건이 나오고 그 중에서 첫번째에 있는 신청을 선택하고 빈칸을 채우고 제출하면 되는데요.

 

빈칸을 꼼꼼하게 채워 나가야 하는데 정정구분에서 세대부 변경을 선택해야 하는 점만 기억해 두면 좋을 것 같아요.수수료는 별도로 발생하지 않고 해당 양식에 변경전 세대주와 변경후 세대주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휴대전화 번호도 입력해야 세대주 확인 문자를 전달 받을 수 있어요.

 

세대주 신청 업무 처리는 일반적으로 1시간 정도면 처리가 된다고 하는데요. 오후 늦게 신청을 하면 다음날 오전까지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고 해요. 정말 급한 상황일때는 해당 기관에 전화 문의를 통해 조금 더 빠른 처리를 부탁할 수 있습니다. 세대주 변경이 완료가 되면 문자로 확인을 해주는데요. 정부 24는 각종 민원을 키보드와 마우스 몇번으로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시간을 아끼면서 업무를 진행하기에 좋다고 느껴지네요.

 

하지만 공인인증서 등록을 해야 모든 기능을 원만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공인인증서는 1회 등록을 하면 이후부터는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고 세대주 변경 완료 문자를 받지 못한 분들은 꼭 확인 전화를 통해서 세대주 변경 완료를 확인하시면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온라인을 통해서 세대주관련 업무 처리를 해보았습니다. 관련된 내용도 많이 말씀을 드렸으니 실수없이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