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왜 선택했는지 생각해보면 다양한 이유도 있겠지만 연봉은 빠질 수 없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연봉을 모아서 집도 마련해야 하고 취미생활도 하면서 살아가려면 내가 얼마 받는지 생각을 안할 수 없겠죠. 물론 연봉만이 답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오늘은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연봉에 따른 실수령액은 몇가지 이유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부양가족, 비급여 소득과 회사마다 원천징수 하는 비율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늘 알아볼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가 본인이 받는 혹은 받을 급여를 정확하게 예측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그 비슷한 금액을 받게 되는 것은 확실합니다. 차이가 그렇게 크게 나지는 않습니다. 오늘 이용할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는 사람인에 있습니다. 회원가입이 없고 많은 사람들이 잘 아는 사이트라 선택해 보았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해서 화면을 아래로 계속 내려보면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가 나옵니다. 취업성공 도우미 카테고리 안에 있는데요. 글자수세기, 사진크기 조절, 연봉 계산기가 차례대로 있습니다. 연봉 계산기를 선택하면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사용법은 정말 쉽습니다. 계산기에서 급여 기준을 연봉에 두고(월급에 두어도 괜찮습니다.) 퇴직금은 별도로 선택해서 계산기를 돌리면 됩니다. 가끔 퇴직금이 포함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대부분 불법입니다.

 

선택입력은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을 해야 하는데요. 앞에서 잠깐 언급한 것처럼 이 부분에서 공제 금액이 차이가 납니다. 부양가족수는 본인포함한 숫자를 20세 이하 자녀수와 비과세액도 직접 입력해야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가 정확하게 나옵니다.

 

비과세액은 본인의 급여표를 보면 정확하게 알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식대, 교통비처럼 지급하는 실비적인 성격을 의미하며 연구수당, 자녀수당 등 다양한 항목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비과세액이 많다면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는 성격의 금액이 연봉에 포함되어 있어서 실수령액이 그만큼 증가합니다.

 

기본으로 정해진 값에서 변경없이 연봉 4천만원을 입력했더니 매달 실수령 가능한 금액은 약 290만원 정도가 나옵니다. 공제액 합계를 보면 약 41만원 정도인데요. 일년에 500만원 가까이 세금 및 4대보험으로 납부하게 됩니다.

 

사람인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의 장점은 한달 기준 공제액에서 각각의 항목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몇 프로씩 공제가 되었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다만 내년에 건보료가 인상되기 때문에 이 수치는 내년에 또 변경이 됩니다. 일단 올해 기준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은 4.5%를 공제한다고 나옵니다. 사업자가 나머지 4.5%를 부담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9%를 매년 납부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절반만 부담하는 직장가입자가 지역가입자에 비해서 훨씬 유리한 제도일 수 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건강보험에 마우스를 가져가 보면 3.335%를 공제하고 매달 납부하는 금액은 107,830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은 건보료에 10.25%입니다. 두 항목다 올해 인상을 했지만 내년에 한번 더 이상이 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모든 항목에 가져가 보면 얼마나 세금을 내는지 알 수 있는데요. 이때 적용되는 과세표준은 4천만원이 아닌 매달 받는 비과세 급여를 제외한 금액입니다. 따라서 비과세 급여 항목이 많으면 많을수록 연봉 실수령액에서는 이득입니다.

 

사람인에서 이렇게 자세한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를 이용해 보았는데요. 그럼 꿈의 연봉인 2억을 벌때 한달에 받을 수 있는 실수령액을 알아보고 글을 마치겠습니다. 2억을 입력하면 한달에 받을 수 있는 실수령액이 11,429,236원입니다.

 

소득세로 한달에 약 380만원 정도를 납부하고 모든 공제 금액이 약 5백만원이 넘습니다. 소득세 구간이 엄청나게 올라가 버리기 때문이죠. 그래서 부부 중 한사람이 2억 보다는 부부 각각 1억이 연봉 실수령액에서는 훨씬 유리합니다.

 

1억일때는 실수령액이 약 650만원이기 때문에 2명으로 곱해보면 13백만원을 받게 됩니다. 이처럼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를 통해서 얼마정도 세금으로 공제를 하고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면 의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연말정산이 있기 때문에 본인의 소비 내역에 따라서 돌려 받을 수 있는 금액도 있기 때문에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로 현재 받는 금액이나 앞으로 목표하는 급여를 계산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습니다. 당연한 의미이지만 사람마다 희망하는 급여가 다르기 때문에 여유가 있을때 한번씩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