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저는 며칠전에 이사를 마쳤고 이사를 하는 분들은 공감하겠지만 몸과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습니다. 특히 이사준비와 실제 이사를 진행하면서 다양하게 신경쓸 부분들이 많더라고요. 포장이사를 했지만 내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물건들이 던져지기도 하고 이사 도중에 바닥을 긁는 것도 보았습니다.

 

입주청소를 하고 이사를 했지만 신발을 신고 집안 물건들을 옮기는 경우도 있었고요. 오늘은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사준비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정리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이사를 하면서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정말 다양했습니다. 조금이라도 이러한 스트레스를 분산하려면 여유있게 준비하는게 필요하고 미리 이사준비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놓으면 확실히 도움이 되더군요.

 

 

 

원룸처럼 짐이 적은 경우도 어려움이 있지만 아파트 이사를 하게 되면 챙겨야 할 짐이 정말 많아지죠. 이사를 가게 되면 현재 집 구조와 이사갈 집 구조가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구부터 생활 동선까지 체크해야 하는 것들이 여러가지입니다.

 

이사하면서 놓치기 쉬운 것들 위주로 이사준비 체크리스트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사한달전 ~ 2주전까지는 이사업체 선정을 마무리 하는게 좋습니다. 여러군데 비교견적을 해보는게 좋고 이사할때 문제가 생길만한 사항들을 미리 체크해두어야 합니다.

 

앞서 말씀 드렸던것처럼 물건이 파손되거나 이사할 집에 흠집을 낸다면 수선이나 보상은 어떻게 하는지 정해 두는 것도 필요합니다. 현장에서 땀흘리고 일하는 모습을 보면 마음이 약해져서 말을 꺼내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서 사전에 약속을 하는게 좋습니다.

 

불필요한 짐들도 정리를 해야 합니다. 스티커를 붙여서 버리는 물건들과 재활용센터에 돈을 받고 팔 가구들도 미리 구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있다면 전학도 미리 알아보셔야 해요.

 

일주일전에는 주소지 변경을 신청하는게 좋습니다. 요즘에는 한번 신청으로 일괄로 주소를 변경해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주소변경을 신청하면 바로 반영 되는 것은 아니고 몇일 정도 소요기간이 걸리니 여유있게 일주일정도를 잡고 신청하면 됩니다.

 

또다른 이사준비 체크리스트는 우체국에 들어가서 내 이름으로 우편물이 올 경우를 대비해 새로운 주소지로 보내주는 주소변경 서비스도 신청하면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아파트에 따라서 이사날짜를 미리 신청하고 이용하고 있는데요.

 

엘리베이터 사용신청이 필요한 경우에는 일주일전까지 완료를 해두셔야 합니다. 고층 이사시에는 사다리차 사용가능 시간도 확인하고 혹시 정기적으로 배달 오는 업체가 있다면 중지 요청도 미리 해두세요.

 

이사 2~4일 전은 가구배치를 완성하는 기간입니다. 이사날에는 즉흥적으로 결정하는건 한계가 있고 무거운 가구들은 한번 넣으면 움직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사한 날에는 전입신고, 부동산계약 등 해야할 일이 많기 때문에 2~4일전에 대부분 작업을 완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2~4일전 이사준비 체크리스트를 보면 새집의 콘센트 위치, 방, 창문 크기 등 가구배치에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이사 전날에는 귀중품을 따로 보관하고 다른 사람들 손을 타지 않도록 미리 챙겨 놓으세요. 저는 캐리어에 수납 후 제 차에 미리 실어 두었습니다. 세탁기에 물을 빼고 냉장고 정리도 이 기간에 해야 합니다.

 

이사 당일에 아이스박스에 냉장고에 있는 음식들을 따로 담아서 옮겨주긴 하지만 이사시간 동안 음식이 상할 수 있습니다. 이사전에는 대부분 음식을 새로 사지 않고 냉장고에 있는 음식들 위주로 처리하는 것도 한가지 팁입니다.

 

도시가스 이전 신고와 정수기, 인터넷 이전 신청도 완료해야겠죠. 이사당일에는 빠진 물건이 없는지, 그리고 이사 완료 후 이사 차에 남겨진 물건이 없는지 잊지 말고 확인해야 하는데요. 전기, 가스, 수도 요금도 정산하고 이사비용도 결제해야합니다. 짐을 실을때와 내릴때 열심히 물건들이 잘 실렸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아파트에 사는 분들은 관리사무실에서 장기수선충당금도 잊지 말고 돌려 받으셔야 해요.

 

이사 당일 잔금을 치르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가족들끼리 이사할 때 역할분담도 필요합니다. 이사 짐을 풀때는 한명이 가구 위치를 잘 지정해 주면 이사가 좀 더 진행이 원만하겠죠. 가전기기를 설치하고 나서는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 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이사를 하면 주방이나 옷까지 다 정리를 해주긴 하지만 결국 내 손으로 한번 더 정리하게 되더군요.

 

이사를 할때는 체력도 많이 소모되므로 천천히 계획을 가지고 이사마무리를 해주면 좋습니다. 이사비용을 낼때는 현금영수증을 챙기는 것도 잊지마세요. 지금까지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