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직장인 건강검진 안받으면

 

 

직장인은 1년에 1번 또는 2년에 1번 의무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는데요. 지정된 병원에서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이에 따라서 진료받는 항목도 달라질 수 있고요. 바쁜 직장인들은 연말로 건강검진을 미루는 경우가 많은데요. 연말 되면 더 바빠서 건강검진을 놓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직장인 건강검진 안받으면 어떤 불이익이 있을까요?

 

직장인 건강검진 안받으면 자신의 건강 상태를 알 수 없다는게 가장 큰 문제일 수 있습니다. 아픈 부위가 있다면 빠르게 알아내고 치료하는게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비용적으로 발생하는 불이익도 있습니다. 직장인 건강검진 안받으면 근로자에게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합니다. 위반 횟수가 쌓이면 과태료도 많아지는데요.

 

 

1회 위반 시 10만 원, 2회 위반 시 20만 원, 3회 위반 시 30만 원의 과태료가 나온다고 합니다. 직장인 건강검진 안받으면 회사의 책임도 있습니다. 회사에 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는데요. 사업장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경고에만 그치는 경우가 있고 벌금이 나오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1년에 2회 이상 건강검진을 받아야 한다고 안내했는데 직장인 건강검진 안받으면 근로자에게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나올 수 있습니다. 마지막 불이익은 의료비 지원 대상에서 제외가 될 수 있는데요. 직장인 건강검진을 계속 받지 않았다면 암이 발병해도 의료비 지원이 나오지 않은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많은 직장인이 건강검진을 미루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시간을 내서 병원을 방문하고 건강검진을 받는게 쉬운 일은 아니지만,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기회가 있을때 검사를 받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직장인 건강검진 안받으면 발생하는 불이익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건강을 지킨다는 생각을 해야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