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시트 의무착용 나이

 

 

 

얼마전에 카시트를 새로 구입해서 변경했습니다. 카시드도 알아야 하는 부분들이 조금 있더군요. 자동차 사고가 발생했을시 안전벨트, 에어백과 함께 우리 아이를 지켜주는 카시트에 대해서 기본적인 내용들은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카시트 의무착용 나이와 사용기한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카시트는 법적으로 의무사항입니다. 현행 도로교통법을 보면 재작년부터 모든 탑승자의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 됐습니다. 법적 카시트 의무착용 나이는 신생아부터 만 6세까지입니다. 해당 연령 아이들은 반드시 카시트를 의무 착용해야 합니다.

 

 

 

카시트를 착용하지 않은 상황에서 사고가 나면 아이가 앞 좌석과 충돌해 머리와 흉부에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물론 더 안좋은 결과까지 발생하는 일이 많습니다. 교통안공단에서 자동차 충돌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카시트를 착용하지 않았을 때 99%에 달한 사망 가능성이 카시트 착용 후 18%까지 줄어들었습니다. 간혹 카시트를 한 번 사서 아이가 작을때 사용하다가 커버리면 카시트를 그만 쓰게 되는데요.

 

아이들은 성장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몸에 맞는 카시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연령별로 적합한 카시트 형태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0~3세는 몸과 목 전체를 보호하는 바구니형 카시트를 주로 사용합니다.

 

3~5세 어린이는 2개의 끈으로 고정하는 방식인 토들러 카시트 그리고 슬슬 카시트에 앉기 싫어하는 4~6세는 일반 안전벨트처럼 하나의 끈으로 고정하는 방식인 부스터 카시트를 사용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카시트 의무착용 나이 만큼 중요한 장착방법에 신경을 많이 써야합니다. 올바르게 카시트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카시트 의무착용 나이를 잘 지켜도 도움이 많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대부분 카시트를 정확하게 장착하는 편이지만 일단 카시트는 차량 뒷자석에 설치하는게 기본입니다. 조수석에 카시트를 설치할 경우에는 에어백이 오히려 아이의 안전을 위협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2인승 차량의 경우는 에어백을 제거하고 조수석을 최대한 뒤로 밀어서 장착하기도 합니다. 또한 카시트는 좌석에 단단하게 고정을 하는 것은 기본이겠죠.

 

만 1세 미만은 카시트를 뒤보기 방식으로 장착하는게 사고 발생시 충격을 분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카시트 머리 지지대도 아이 머리를 충분히 지지할 수 있게 높이를 잘 맞추고 아이 사이즈에 맞게 카시트를 선택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카시트 의무착용 나이가 지난 초등학교 졸업 전까지도 카시트 착용을 권장합니다. 전문가 의견에 따르면 145cm, 몸무게 39kg이하는 성인용 안전벨트가 몸에 잘 맞지 않아 위험하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카시트 의무착용 나이에 대해서 조사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