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보건증 검사항목 필수만

용식옹산 2023. 7. 17. 18:03

보건증 검사항목

 

 

이번에 알바를 시작하게 되면서 보건증이 필요해 졌는데요. 알바생도 보건증이 필수라는건 이번에 처음 알게된 사실입니다, 우리나라 이런 보건 시스템은 정말 잘되어있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보건소도 정말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고 보건증 발급도 편하게 받을 수 있더라구요.

 

보건증 검사항목 - 비용

 

 

보건증 발급을 위한 검사비는 기존 1,500원에서 3,000원으로 인상이 되었다고 해요. 참고로 보건증 유효기간은 1년이라서 1년 후 재검사와 발급이 필요할 수 있고요. 결제는 카드와 현금 모두 가하고 검사장소는 각 관할 보건소 어디를 방문해도 됩니다. 보건증 발급은 꼭 검사 받은 곳이 아닌 다른 보건소나 인터넷에서 수령할 수 있어요. 그리고 신분증은 꼭 챙겨가야 확인 후 검사가 진행됩니다.

 

보건증 검사항목 - 3종

 

1. 검진 - 일반진료실에서 피부 질환에 대한 검사를 받는 과정입니다. 손과 손가락에 피부질환이 있는지 체크하고 있어요.

2. 흉부 - X-ray 검사 (임산부의 경우는 x-ray 검사 대신 객담검사로(가래 검사) 대체 되고 있어요.

3. 직장도말 검체 채취 - 음식물을 매게로 사람 사이에 전염되는 전염병인 장티푸스 보균검사를 뜻하는데요. 체취하는 방법은 흔히 알고 있는 면봉으로 채변을 하게 됩니다.

 

보건증 검사항목 - 시간

 

보건소는 월초와 월말은 사람이 많아서 대기가 길어질 수 있고요. 이렇게 번잡한 시간을 피해서 간다면 검사시간은 보통 10분 내외로 소요되고 검사결과는 4~5일 후에 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증 수령은?

 

보건증을 수령할때는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해야 하는데요. 대리인의 경우에도 수령이 가능하지만 이때는 검진자 신분증과 대리인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바쁜 일정으로 방문이 어려운 분들은 근무지 근처의 보건소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어요.

얼마전까지는 검사 받은곳에서만 보건증 수령이 가능했는데 편하게 바뀌었다고 해요. 또한 보건증은 인터넷으로 받을 수도 있고요.

공공보건포털에 접속해 온라인민원서비스를 선택하고 제증명발급을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보건증 출력을 할때는 본인이 보건증 검사를 받은 보건소의 이름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