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타이어 제조일자 보는법

용식옹산 2023. 8. 6. 11:30

타이어 제조일자 보는법

 

 

 

타이어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지만 막상 타이어 관리는 신경을 쓰지 않을 때가 많다고 합니다. 만킬로 정도에 타이어의 방향만 잘 변경해도 안전하게 오래 탈 수 있는데요. 교체하는 경우에는 타이어 제조일자 보는법 정도는 알고 있는게 좋습니다.

 

타이어 주의사항

타이어는 주행시 소음, 승차감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고 잘못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타이어 제조일자 보는법은 단순히 최신의 타이어로 교체하는 의미 이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형 타이어 제조회사는 제조기간이 3년이 넘어가면 폐기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시간이 지나면서 고무가 경화되고 마찰력에 문제가 생겨서 제동력에 이상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타이어 제조일자 보는법

말 그대로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타이어 제조일자 보는법은 어렵지 않을 것 같은데요. 타이어에 표시가 되어 있기 때문이죠. 타이어 제조일자는 제조주차라고 불립니다. 정확하게는 일자가 아닌 주를 기준으로 표시하기 때문입니다.

 

타이어를 자세히 보면 4자리 숫자를 찾을 수 있는데요. 만약에 안보이면 차를 정비할때 물어보면 사진을 찍어서 보여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에 두자리는 생산된 주차, 뒤에 두자리는 생산된 년도입니다.

 

예를 들어 0220이면 20년 2번째 주에 만들어진 타이어라는 표시 입니다. 타이어 제조일자 보는법은 이렇게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다만 타이어는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타이어보다 6개월 정도 숙성된 타이어가 더 좋다는 말도 있습니다.

 

타이어 유효기간

안정화 기간으로 불리는데요. 숙성에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는 뜻이겠죠. 만약 타이어를 정말 잘 보관하면 5년까지도 괜찮다고 하고요. 유통기간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햇빛에 노출되고 날씨의 영향을 받으면서 상태가 안좋아지는게 일반적일 것 같습니다.

 

타이어 사이즈는 표기 방식은 차량별로 다르며 일반적으로 225/50 R 17 이런식으로 적혀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에서 부터 타이어 폭, 편평비, 17은 림직경(인치)를 표시하고 있고요.

 

타이어를 구매할때 자신의 타이어에 쓰여있는 이 수치를 불러주면 판매하는 분들은 이정도만 듣고도 가격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물론 폭이나, 편평비, 인치는 차량마다 다르고 승용차나 승합차와 같이 차종에 따라 다르므로 자신의 차에 맞는 타이어를 선택하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타이어 제조일자 보는법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타이어를 구매할때는 가격비교를 통해서 미리 최저가를 알아두는게 좋다고 하고요. 아무래도 급하게 타이어를 바꾸려다 보면 비싸게 살 수밖에 없으므로 타이어에 문제가 터지기 전에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