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간헐적 단식 방법 16:8

 

 

 

간헐적 단식은 2013년에 한 방송국에서 주제로 다루면서 국내에서 유명해지기 시작했습니다. 하루에 몇시간 또는 일주일에 며칠을 단식을 하므로써 공복효과를 활용한다는 것인데요. 처음에는 단식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가 앞도적으로 많았던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관련 논문들이 긍정적으로 발표되면서 점점 간헐적 단식을 활용하는 분들이 늘어가고 있는데요. 주의할 점은 복용하는 약이 있거나 당뇨처럼 지병이 있는 분들은 의사와 상담 후 시작하는게 좋다는 것입니다.

 

 

 

간헐적 단식의 이론적 근거는 탄수화물을 줄이고 공복상태가 길어지면 몸 안에 있는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려는 변화가 나타나는 점입니다. 이러한 간헐적 단식은 크게 몇가지 분류로 나눌 수 있고 16:8도 그 중에 하나이면서 너무 어렵지 않아서 인기가 높은 편입니다.

 

간헐적 단식 방법 16:8은 하루중 16시간 금식하고 나머지 8시간을 저칼로리 식사를 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금식시간이 아닐때도 폭식을 해서는 안되고 근육량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운동을 병행하는것이 좋습니다.

 

간헐적 단식 중에는 물을 꾸준히 섭취하는게 좋고 커피를 마실 경우에는 칼로리가 높지 않은 아메리카노를 섭취하는게 좋다고 하는데요. 카페인이 들어 있는 커피에 대해서도 현재 다양한 논쟁이 오고가고 있습니다.

 

이때 식단은 밥은 1/2 공기, 두부, 계란, 생선 등과 단백질, 나물반찬을 섭취하는게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 방법 16:8에 대해서 조금 더 설명을 드려볼께요. 이 방법은 아침 또는 저녁을 굶는 방식인데요.

 

아침을 먹지 않을 경우에는 오후 12시부터 저녁 8시까지 점심과 저녁을 해결하고 나머지 시간은 금식을 하는게 원칙입니다. 반면에 저녁을 굶을때는 아침 6,7시 ~ 점심 1시까지 식사를 해결해야 합니다.

 

단순히 먹는 칼로리를 줄이는 의미를 넘어서 공복시간이 16시간을 넘으면 지방 소모가 크게 증가한다고 합니다. 사실 16시간 단식은 기존에 있던 저녁을 굶는 다이어트와 크게 다른점은 없습니다.

 

간헐적 단식 방법 16:8 이외에 몇가지 방법을 더 소개해 드리면 21:1, 5:2, 물 금식법, 주스 또는 육수를 먹지 않는 방법이 있습니다. 5:2는 시간이 아닌 24시간 동안 금식하고 식사를 하거나 월,수,금,일 요일은 저칼로리 식사를 하고 화, 목, 토는 금식을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간헐적 단식 방법은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성장기에 있거나 청소년, 임산부 등은 좀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운동선수처럼 육체 활동이 활발한 직업군에 있다면 가급적 피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간헐적 단식 방법을 많은 사람들이 금식 시간이 끝나면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껏 먹어도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결국 내 몸을 보면서 판단을 해야 하지만 현재까지 많은 연구결과는 저칼로리 위주로 적게 먹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결국 공복 시간이 정해져 있다는 점이 아니라면 기존의 음식 섭취를 줄이는 다이어트 방법과 거의 비슷하고 이런 살빼기는 지속적으로 성공하기가 굉장히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본인의 강력한 의지가 필요하고 평생을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꾸준히 운동을 하면서 유지하겠다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현재까지는 공복이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간헐적 단식 방법 16:8을 선택해서 운동과 함께 효과를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많은 트레이너들이 하는 말이 있는데요. 간헐적 단식이 몸에 맞으면 하고 안맞으면 다른거 하라고 합니다. 사람들마다 라이프 패턴이 다르고 본인 몸의 체질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저녁마다 회식이 있는 사람이 간헐적 단식을 선택하기란 매우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또한 운동을 병행해야 근육량 소모를 막을 수 있는데 운동을 할 수 없다면 부작용이 생길 수 밖에 없겠죠.

 

결국 하루에 전체적으로 먹는 칼로리와 소비하는 양을 계산해 보고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음식과 운동을 조절해 가는게 중요합니다. 간헐적 단식은 다시 생각해 보면 그 동안 우리가 흔히 하던 저녁을 일찍 먹고 술이나 당류를 줄였던 것과 비슷합니다.

 

내 몸이 가장 건강한 상태를 만들기 위해서 조금 더 몸에 관심을 갖고 운동과 식습관 조절을 병행해 간다면 생각보다 빠른 시간에 원하는 건강과 몸을 만날 수 있을거에요. 저도 요즘에 매일 운동을 하고 있는데요. 작심 3일에 지나지 않고 몇 달을 꾸준히 실천하니 몸에서 조금씩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