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보청기 정부 지원이란 청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보청기를 구매할 때 구매 금액의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는 복지 정책입니다. 보청기 가격이 비싼 편이고 양쪽을 모두 사면 꽤 많은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데요.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자격이 된다면 10% 정도의 개인 부담금만 내면 보청기를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청각 장애인으로 등록을 해야 하는데요. 양쪽 순음 청력 차이가 15데시벨 이하, 양쪽 귀 80 데시벨 미만의 난청 환자는 보청기 구매시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을 받는 과정은 청력 검사를 결과를 주민센터에 제출하면 국민연금공단에서 심사가 이루어집니다.

 

 

이때 주의할 점이 장애 등급을 신청하고 약 2달 정도 시간이 걸려서 보청기 구매시기를 잘 조절해야 한다고 해요.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은 최대 131만 원까지 가능하지만, 보청기 구매 금액의 10%는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차상위계층, 기초생활수급자가 아니면 117만 9천 원까지 지원금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보청기 구매 금액이 100만 원이면 90만 원을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으로 받고 본인 부담금이 10만 원이 되지만 차상위 계층, 기초생활수급자는 지원금이 100만 원이 나와서 개인 부담 금액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청기를 구매하는 곳에 방문하면 잘 설명해 주겠지만 모든 보청기가 국가보조금이 나오는 것은 아니라고 해요.

 

정부 지원이 가능한 보청기가 지정되어 있어서 설명을 잘 듣고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을 통해서 일상생활의 불편함이 조금이라도 줄어들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