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간호조무사 월급

 

 

간호조무사는 고등학교 졸업 이후 일정 시간 교육을 이수한 뒤 시험에 합격하면 자격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저희 집에서도 동생과 누나가 간호조무사로 일하고 있는데요. 간호조무사 월급은 최저시급 정도의 박봉이고 주 6일을 근무하는 경우가 많아서 가능하다면 다른 일을 하는게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간호조무사로 처음 병원에 들어가면 대부분 최저시급을 받고 이마저도 잘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전 간호조무사 월급이 182만 원인 곳이 많고 연봉으로 2100만 원 정도입니다. 근무 연수가 늘어나면 정말 조금씩 인상이 되지만 어느 정도 인상되면 거기에서 멈추는 경우가 수두룩합니다.

 

 

병원마다 다르겠지만 상여금, 휴가비 등이 없는 경우도 있어서 고생보다 간호조무사 월급이 너무 적다는 생각도 듭니다. 지금 저희 누나는 경력이 많이 쌓여서 230만 원 정도를 받고 다니지만, 토요일에도 오후 1시까지 일하고 오는 것을 보면 안쓰럽다는 마음이 큽니다.

 

간호사와 비교해서 간호조무사 월급은 차이가 클 수밖에 없기 때문에 처음부터 잘 알아보고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예외적으로 치과 실장급은 많이 받는 경우도 있어서 오늘 드린 얘기가 전부가 아닐 수 있으니 좀 더 주변에 물어보고 기왕 시작하셨으면 많이 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