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검진 금식시간

 

 

 

저는 매년 건강검진을 받다가 이제는 2년에 한번씩 검사를 하고 있는데요. 꾸준하게 검사를 받으면 내 몸의 상태를 체크할 수도 있고 큰 병을 미리 알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요즘에는 수면으로 검사를 하기 때문에 힘들고 어려운 점도 거의 없죠.

 

물론 처음 건강검진을 받을때는 내시경이 많이 걱정이 됐었고 혹시나 몸이 안좋을까봐 무섭기도 했어요. 그래서인지 건강검진 금식시간을 좀 더 잘 지키려고 노력했답니다. 나이에 따라 다르지만 위내시경이나 장내시경은 2년에 한번 정도 받으면 좋다고 하네요.

 

 

 

오늘은 건강검진 금식시간은 어떻게 되는지 물을 포함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검진 금식시간은 검사 8시간 전부터 금식을 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검사 전날에는 되도록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먹는게 좋고 위내시경을 하는 분들은 위를 깨끗하게 비우는게 좀 더 정확한 검사 결과를 받는 방법입니다.

 

오전에 건강검진을 받는다고 하면 전날 저녁 6시쯤 저녁을 먹고 금식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건강검진 금식시간에 물이 포함되는지 궁금해 하는데요.

 

아무래도 저녁을 먹고 나면 물이 계속 먹고 싶기 때문인데요. 특히나 짜게 먹는 분들은 물이 좀 더 필요하겠죠. 일단 건강검진은 물도 금식시간과 함께 지키는게 좋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내시경을 받을때 물에 의해서 빛이 굴절되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에 정확한 검진에 방해가 된다고 해요.

 

종종 위내시경 검사 중 물이 역류해서 구토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건강검진 금식시간은 꼭 지키는게 좋습니다. 그밖에도 좀 더 좋은 검사를 위해서 3일 전부터 음주도 삼가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커피나 껌 그리고 색이 있는 음료도 되도록 삼가하는게 좋은데요. 많은 분들이 허기를 잘 참지 못하고 이 정도면 괜찮겠지 하고 먹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건강검진에는 이러한 음료들도 방해가 될 수 있고 술과 마찬가지로 담배도 당일에는 피우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건강검진 금식시간과 관련해서 한가지 주의할 점은 운전인데요.

 

수면으로 내시경을 하는 분들은 당일 운전도 가급적이면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저도 가족들과 함께 건강검진을 받으면 차를 가지고 가는게 편하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사실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겠지만 만약을 대비해서 차를 가져가지 않은게 좋은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건강검진 금식시간에 대해서 정리를 했는데요. 좋은 결과가 나와서 마음이 편해지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