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띄어쓰기 검사기

 

 

우리말을 표현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비문이 포함되지 않은 완벽한 문장을 작성하는 건 쉬운일이 아닙니다. 특히 글을 작성할때는 여러가지로 고민해야 할 사항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띄어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띄어쓰기가 좀 더 어렵게 다가오는게 사실입니다. 사실 띄어쓰기는 문법적 규칙이기 때문에 몇가지 사항들을 외우면 좋지만 현실에서는 그게 잘 안됩니다. 이런분들을 위해서 띄어쓰기 검사기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사실 기본적으로 가장 쉬운 방법은 포털 사이트에서 띄어쓰기 검사기로 찾아보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네이버에서 띄어쓰기 검사기를 입력하면 맞춤법 검사기가 나옵니다. 띄어쓰기는 맞춤법에 포함되는 영역으로 모르는 문장이 있다면 검색해 보는게 가장 좋습니다.

이렇게 띄어쓰기 교정이 빠르게 이루어지는데요. 교정은 색깔별로 구분을 두어서 맞춤법, 표준어의심, 띄어쓰기, 통계적교정으로 구분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이 방법이 가장 빠른 띄어쓰기 검사기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왜 이렇게 띄어 써야 하지라는 의문이 남는다면 우리말 배움터를 접속해서 이용해 보는게 좋습니다. 문법 교정에 대한 각각의 이유를 알려주고 본인이 납득이 되는 방향으로 수정을 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말 배움터에 접속해서 오른쪽 있는 사이드 메뉴를 보면 한국어 맞춤법/ 문법 검사기가 있습니다. 여기에 들어가서 글을 작성하거나 붙여 넣어서 띄어쓰기에 대해서 올바른지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저는 직접 문장을 작성했는데요. '걸'이 붙을때 왜 띄어 써야 하는지 설명이 됩니다. 것을 줄여 걸로 썼다면 것이 의존명사이기 때문에 앞말과 띄어 써야 한다고 나옵니다. 이처럼 도움말을 보면서 잘못된 부분을 바로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띄어쓰기 뿐만 아니라 다른 문법에 어긋난 표현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교정을 해주고 내가 원하는 표현이 아니라면 수정을 하지 않고 그대로 쓸 수도 있습니다.

문법 규칙에 대해서는 상당히 정확하고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서 띄어쓰기 검사기를 즐겨찾기 해놓고 사용한다면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참고로 로마자변환, 외래어변환처럼 공식적인 규칙이 적용되는 맞춤법들도 틀리기 쉽기 때문에 레포트나 논문을 쓸때는 꼭 확인해 보는게 조금 더 좋은 문장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띄어쓰기 검사기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리말 배움터에서는 순화용어사전, 우리말본사전, 맞춤법 시험 등 다양한 요소들을 함께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말씀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