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체국 내용증명 양식

 

 

법적인 분쟁에 들어가기 전에 내용증명을 상대방에게 보내서 좀 더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알려졌는데요. 내용증명은 나와 타인 사이에서 발생한 법률적 관계 또는 증명이 필요한 상황에 대해서 기록을 남기는 것을 말합니다.

 

내용증명이 사실 관계에 대한 인정을 법률적으로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해당 행위가 있었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 양식 보다는 포함된 내용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크게 신경을 쓰는 부분은 아니지만 처음 작성하는 분들은 낯설어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많은 분들이 내용증명을 보낼 때 우체국에서 접수를 해야 하는 것은 알고 있는데요. 우체국에서는 내용증명에 대한 도움을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양식을 제공하고 있는 건 잘 모르시는 것 같아요. 일명 우체국 내용증명 양식인데요. 어떻게 이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체국 내용증명 양식을 무료로 다운받는 경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검색창에서 우체국을 검색해서 접속해 주세요. 상단에 있는 메뉴 중에서 첫번째 우편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아래로 메뉴가 열리고 증명서비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증명서비스에 마우스를 가져가서 첫번째 내용증명을 선택해 주세요.

 

우체국에서는 내용증명 양식 뿐만 아니라 조회를 할 수 있고 회원가입을 해서 나의 내용증명을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내용증명 양식은 화면에서 아래쪽에 오른쪽을 보면 찾을 수 있고요.

 

우체국 내용증명 양식에 있는 종류로는 계약해제통보, 반품요청서, 손해배상청구, 이행독촉통보 1~4, 최고장, 기타입니다. 한글과 워드 중에서 선택해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계약해제통보 문서를 저장해서 열어보겠습니다. 우체국에서 제공하는 내용증명 양식을 보면 상당히 간단하게 작성되어 있어요. 실제로 이 정도 내용만 들어가면 충분하고 6하원칙에 따라서 내용만 정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내용증명이 여러장 일때는 장마다 직인을 찍어야 하는 점도 알아 두시면 좋아요. 우체국은 온라인으로도 내용증명을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이용이 편리하다면 굳이 힘들게 우체국을 방문할 필요는 없고요.

 

또한 우체국은 내용증명을 3년간 보관하기 때문에 중간에 분실을 했다면 우체국이 보관하고 있는 문서를 재발급 요청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용증명은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비싼 법적 절차를 밟기 전에 빠르게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내용증명 양식을 무료로 이용하는 법을 알아보았는데요. 관련 업무를 처리하는 우체국에서 직접 양식을 제공하기 때문에 좀 더 믿음이 가고 사용하기에 편할거 같아서 소개를 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