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종합소득세 환급일

 

 

 

종합소득세는 지난 1년간 이자, 배당, 사업, 근로, 연금 등 기타소득이 있는 소득자가 벌어들인 소득을 신고하고 납부하는 것을 말하죠.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5월 한달간으로 성실신고 대상자는 6월 30일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사실 종소세 신고하는 분들은 세금 부담이 생각보다 크기 때문에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반면에 종합소득세 환급일에 환급을 받게 되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이 날을 기다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참고로 종소세는 개인에게만 해당하는 세금으로 법인의 경우는 법인세를 납부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홈텍스에서 일반신고- 정기신고에서 개인정보와 공제항목을 입력후 종합소득세 계산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정기신고를 한 후에는 증빙서류 제출을 통해서 연말 정산 소득공제 내역과 관련 서류들을 제출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이 과정은 사실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중요한 종합소득세 환급일은 언제일까요?

 

일반적으로 6월말 종합소득세 환급 결정이 이루어지고 7월 첫번째 주에 종합소득세 환급일이 결정되고 있습니다. 보통 종합소득세 환급 결정 후 7일 이내에 지급을 하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환급일은 7월 초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환급일을 조금 앞당기는 방법도 있다고 하지만 빨라봤자 며칠이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금 기준은 기납부세액이 결정세액보다 많을때로 반대로 기납부세액이 결정세액보다 적다면 종합소득세 환급이 아닌 추가로 납부해야 합니다.

 

즉 누구나 종합소득세 환급일에 환급을 받는게 아니라 더 많은 세금을 추징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종합소득세 신고과정에서 감면요건이나 공제 항목이 있다면 꼼꼼하게 체크하는게 좋고 연말 정산 자료를 준비하는 것처럼 꼼꼼하게 신경을 쓰는게 좋습니다.

 

다시 한번 확인하면 종합소득세 환급일은 각 지역 세무서에 따라 처리일자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홈텍스에서는 종합소득세 환급일, 환급금 조회를 할 수 있는데요. 세부 경로까지 확인하겠습니다.

 

홈텍스에 들어오면 상단에 My NTS가 있습니다. 참고로 이때 개인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되어야 편리하게 정보 이용이 가능합니다.

 

My NTS는 말글대로 내가 필요한 활동들이 정리 되어 있는데요. 종합소득세 환급일 조회는 첫번째 줄에서 3번째에 있는 세금납부, 환급, 고지, 체납내역, 체납안내문을 선택해 주세요.

 

물론 이곳에서는 현금영수증, 세금신고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연말정산 소득공제 내역도 볼 수 있습니다. 세금납부, 환급, 고지 창이 열리면 세급납부 옆에 있는 환급 탭을 선택해 종합소득세 환급일, 환급금을 확인해 보면 됩니다.

 

지금까지 종합소득세 환급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소득이 적은 분들은 종합소득세 환급에 해당하는 경우가 종종있지만 많은 분들은 추가로 세금을 납부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미리 꼼꼼하게 챙기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