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주 52시간 계산방법

용식옹산 2023. 7. 9. 11:45

주52시간 계산방법

 

 

직장인들 중에는 일하는 자체를 좋아하고 일에 빠져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부분 현실에 적응하려고 노력하고 업무와 개인의 삶 속에서 균형을 찾고 싶어하는 것 같아요. 퇴근 후에 자신을 위한 활동을 하는 직장인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주52시간 근무가 지켜지길 바라고 있다고 합니다. 주 52시간 계산방법을 알아볼게요.

 

저 또한 일이 중요한 건 사실이지만 개인의 삶보다 더 중요하지 않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고 더 이상 무조건 일이 중심인 삶을 살아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가 무르익어 가면서 정부에서도 주52시간 근무제를 도입했고 법정 근로시간 단축이라는 결정에 이르렀습니다.

 

 

더 나은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주52시간 계산방법에 대해서 분석해 보겠습니다. 기존에 법정 근로시간은 주당 68시간까지 허용이 되었다면 이제는 주52시간으로 단축되었습니다. 주52시간 근무제는 주52시간 범위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요.

 

주52시간 계산방법은 기본적으로 법정 근로시간 40시간과 연장근로시간 12시간을 더해서 법정 최대 근로시간을 주 52시간으로 정한 것인데요. 휴일근로는 주52시간 계산방법에 따르면 연장근로시간에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합니다.

 

정부에 따라서 주52시간 근무를 변경하려는 움직임이 있는데요. 주당 근로시간 52시간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초과근로수당이 지급 되어야 하는데요. 이를 어기는 경우에는 근로기준법 제 110조에 따라서 사업주는 최대 2년이하 징역이나 2천만원 이하 벌금에 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 52시간 계산방법이 적용될때 일주일 개념에 대해서 혼동할 수 있지만 휴일을 포함한 7일은 맞지만 1주일을 월요일부터 일요일로 할지 일요일부터 토요일로 하는가는 노사 협의에 의해 결정할 수 있고요.

 

저도 근로자의 입장이라 지금까지 한쪽의 의견만을 전달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좋은 정책도 고용주 입장에서는 부담스럽게 느껴지겠죠. 최저임금 인상과 함께 근로시간 단축까지 실시하니 많은 고통이 수반되는 면이 있을 것 같아요.

 

물론 많은 업무시간이 생산성을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주52시간 근무가 정착이 되면 보다 효과가 좋아지는 시기가 올 것이라는 믿음을 가져봅니다. 다만 평소에 근무시간이 많은 요구되는 산업의 특성이 있거나 연장근무가 필수적으로 필요한 분야는 주52시간 계산방법이 적용되면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서 이를 좀 더 보완하는 입법이 필요할 것 같아요.

 

참고로 18세 미만 연소근로자는(15~18세) 1주 근로시간이 40시간에서 35시간으로 단축됐고 연장근로 제한이 시행되어서 1주 6시간에서 5시간으로 단축되었답니다. 주52시간 계산방법으로 인해서 탄력근무제, 유연근무제, 시간선택제 등을 선택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고해요. 또한 주52시간 계산방법에 따라서 실질급여가 줄어드는 근무자들은 퇴직금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어서 이때는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로 추가된 상황입니다.

 

회사의 경우는 근로자에게 퇴직금이 줄어드는 경우 미리 줄어들었다고 알려줘야 하고 공지와 게시판이 아닌 근로자 개인에게 직접 메일, 우편, 서면 등의 방법을 이용해 통지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주52시간 계산방법 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