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청약통장 만드는법

 

 

요즘 아파트 가격 변동이 심상치 않게 느껴지는데요. 시장을 이길 수 없다는 생각으로 겸손한 투자가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 됩니다. 분양가 상한제라는 제도 아래에서는 청약이 좋은 기회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런 기회도 준비된 사람만이 가져가게 되고 청약통장이 그 필수적 요소입니다. 청약통장 만드는법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저는 대학에 들어가면서 용돈을 모아서 청약통장에 가입했었는데요. 청약통장 만드는법은 정말 간단하고 은행에서 보통통장을 개설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개설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반 통장 만드는것과 같아서 몇가지 가입조건만 미리 알아두면 되는데요. 사실 가입조건도 내가 청약통장이 없다면 못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청약통장 만드는법을 정리한 후 개인적인으로 생각하는 청약통장 주의사항을 이야기 하겠습니다. 기존의 청약통장은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으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납부하는 방식과 금액에 따라서 청약이 가능한 평수를 구분했었고요.현재는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통합된 상태로 주택 소유나 세대주 여부, 연령에 관계 없이 가입이 가능해졌고요. 청약통장은 매달 2만원 이상씩 최소 납입이 가능하고 1500만원 한도 내에서는 일시에 예치하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청약통장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1순위가 되는 건 아니지만 최소한 청약은 신청할 수 있고 가점으로 당첨이 되지 않더라도 추첨의 기회를 얻을 수 있고요. 하지만 인기있는 아파트 분양의 경우 1순위에서 대부분 마감이 되기 때문에 2순위까지는 기회가 전혀 안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분양에는 가점과 추점이 있어서 점수가 낮더라도 추첨으로 행운이 찾아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청약통장 만드는법을 보시고 여유가 있다면 청약통장 가입을 빠르게 시작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청약통장 만드는법은 국민, 기업, 신한, 우리, 하나, 농협, 대구, 부산 은행에서 가입이 가능하고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으로 본인의 신분을 확인해야 하고요.

 

청약통장은 분양에 당첨이 되면 통장을 사용했다고 말하고 그 통장은 해지를 해야 합니다. 즉 한번 당첨된 통장은 청약의 기능이 상실하게 되는데요. 물론 해지 이후에 새롭게 청약통장에 가입을 시작할 수 있고 또한 아파트 청약에 관심이 없다면 중도에 청약통장 해지를 하고 모인 돈을 사용하면 됩니다. 청약통장 만드는법에서 적립금액도 알아두면 좋은데요. 은행에 청약통장을 만들러가면 얼마씩 입금을 할지 정하게 됩니다.

 

청약통장 만드는법은 사실 일반 통장을 만드는 것과 다를게 없을 거 같고요. 그렇지만 해지는 보통통장과는 다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선 청약으로 매달 많은 금액을 입금하게 되면 급하게 돈이 필요할때 청약통장을 해지해야 하는 안타까운 일들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1순위 조건을 충족할 정도의 횟수와 금액만 입금을 하다가 1순위 요건이 되면 납입을 멈추는 것도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지역에 따라서 횟수와 잔액의 기준이 다르지만 횟수 요건을 충족해 놓고 아파트 분양 공고 전에 일시금을 입금해서 청약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공공아파트 청약에서는 횟수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이때는 전략을 조금 다르게 하시는게 좋습니다. 청약통장 만드는법에서 한가지 놓친 부분이 있는데요. 무주택자인 경우에는 주민등록등본을 가져가면 소득공제 혜택 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통장 개설 이후에도 서류를 받아서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꼭 개설 시점에 신경 쓸 필요는 없고요.

 

소득공제를 받게 되면 5년 이상 통장을 유지해야 하고 국민주택규모를 초과하는(85m2) 분양에 당첨되는 경우에는 소득공제분을 반납해야 합니다. 미성년자 청약통장 만드는법은 딱히 나이가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미성년자일때는 납입횟수가 24회가 최대이기 때문에 너무 빨리 만들 필요는 없다고 해요. 일반적으로 만 17세 정도에 만드는게 가장 무난하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청약통장 만드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공공분양과 민간분양의 경쟁 방법이 다르니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청약통장 가입 이후에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